그린카드, 에코마일리지, 에코머니의 모든 것 본문

일상 정보

그린카드, 에코마일리지, 에코머니의 모든 것

배뚱뚱이 2017. 5. 25. 21:35

 오늘은 우리에게 좀 생소한 에코머니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에코머니는 에코머니 제휴카드(그린카드, 에코마일리지카드)를 통해 에너지 절약 및 다양한 친환경 활동 시 경제 혜택으로 돌려드리는 포인트 리워드 서비스입니다. 또한, 에코머니는 생활 속에서 에코머니 제휴 카드(그린카드)를 통해 실천하시는 다양한 친환경 활동들을 에코머니 포인트를 통해 경제적 혜택으로 돌려드리는 친환경 리워드 프로그램입니다. 녹색제품 구매, 생활 에너지 절약을 통한 포인트 특별 적립, 지자체 문화/체육시설 이용 시 할인 받을 수 있는 '그린 특화 서비스'는 오직 에코머니 회원님에게만 제공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탄소포인트(에코마일리지)입니다. 가정에서 에너지 사용량(전기 · 수도 · 도시가스)의 사용량 절감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실적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산정하고, 환경부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입니다. 에코머니 제휴 카드 발급 후, 탄소포인트(에코마일리지) 프로그램 회원가입 및 전기, 수도, 도시가스 고지서상 고객번호를 입력하셔야만 포인트를 적립받으실 수 있습니다.

* 탄소포인트제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탄소포인트제와 2.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두 가지 있습니다. 탄소포인트제는 가입대상은 전 국민(서울시민 제외)이며, 인센티브는 6개월 간 가정내 전기, 수도, 도시가스 개별 사용량을 과거 2년 대비 10% 이상 감축 시 연 최대 7만 에코머니 포인트 적립됩니다. 가입방법은 한국황경공단 탄소포인트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또한, 오프라인으로는 신청서 작성 후 거주 지방자치단체(전국 시청, 구청, 주민센터)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서울시 에코마일리지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온실가스 감축 시민참여 프로그램입니다. 가입 대상은 서울시민이며, 인센티브 내용으로는 6개월 간 가정내 전기, 수도, 도시가스 합산 사용량을 과거 2년 대비 15% 이상 감축 시 연 최대 10만 에코 포인트 적립됩니다. “서울시 에코마일리지사이트에서 가입가능하며, 오프라인에서는 신청서 작성 후 거주 지방자치단체(서울시내 시청, 구청, 주민센터)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에너지 사용량이 집계되지 않는 일부 지역의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그린카드의 혜택인 녹색제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녹색제품이란 같은 용도의 다른 상품에 비하여 자원의 절약에 기여하고,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상품으로서 환경표시 인증 또는 우수재활용제품의 인증을 얻거나 각 인증기준에 적합한 상품을 말합니다. 녹색제품을 그린카드(에코마일리지카드)로 결제 시 제품가액의 일정 비율 (1~24%)을 적립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부 제품은 에코머니 쿠폰으로 홈페이지에서 직접 포인트를 적립하셔야 합니다. 인증표지가 부착되었더라도 제품의 성격에 따라 에코머니 포인트 적립이 제외될 수 있습니다. 올해(2017)는 구마크와 함께 1년 동안의 혼용기간을 거쳐 쓰일 예정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공공시설에서 그린카드 사용 시 할인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공공시설은 전국 국립공원, 국립자연휴량림, 지자체 시설 있습니다. 서울시 혜택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세종문화회관 자체예술단공연 관람료 20% 할인

- N서울타워관광 10% 할인

-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 수영장, 헬스장 사용료 5% 할인

- 종로구민회관 입장료5% 할인 (수영장)

- 중곡체육센터 문화·스포츠강좌 수강료 5% 할인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한 그린카드 혜택이 있습니다. 관련 혜택은 그린카드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혜택들은 모두 그린카드를 통해서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그린카드는 에코머니 제휴카드로 신용/체크/멤버쉽카드가 있습니다. 카드서비스는 발급 은행, 카드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며 그린서비스는 공통적용 서비스입니다. 신용카드 그린카드는 탄소포인트제, 녹색소비, 결제금액에 따른 포인트까지 그린카드 혜택을 모두 담을 수 있는 신용카드 상품입니다. 고객님의 자택 주소에 따라 전국(서울시 제외)은 그린카드를, 서울지역은 에코마일리지 그린카드가 발급됩니다.

 마지막으로 그린카드 사용, 전기,수도,도시가스 절약, 녹색제품 등을 통해 적립한 에코포인트는 다양한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TOP포인트 전환은 에코머니 포인트 1점 이상 보유 시 가능합니다. (1점 단위 / 에코머니 포인트 1= TOP포인트 1) 신청단위 : 에코머니 1점 이상 보유 시, 1점 단위로 전환 (에코머니 1= TOP 1)

 현금 캐쉬백은 에코머니 포인트 20,000점 이상 보유 시 전환 가능합니다. (1점 단위 / 에코머니 포인트 1= 1) 또한, 이동통신, 대중교통 자동납부 시 자동차감 결제 신청단위 : 3만점 이상 보유 시 3만점 단위로 차감결제됩니다. (포인트 1=1)

 이동통신요금, 대중교통 결제는 에코머니 포인트 30,000점 이상 보유 시 전환가능합니다. (30,000점 단위 / 에코머니 포인트 1= 1) 또한, 이동통신요금, 대중교통 자동납부 시 자동차감 결제 신청단위 : 3만점 이상 보유 시 3만점 단위로 차감결제 (포인트 1=1)됩니다.

 상품권 교환신청단위도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에코머니 5,000점 이상 보유 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에코머니 5,000= 5,000원권) 상품권발행처로는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입니다. 신청방법은 상품권발행처 고객센터 방문 후 직원에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친환경 기부도 할 수 있습니다. 신청단위는 5,000점 이상 보유 시 1,000점 단위로 기부할 수 있습니다. (에코머니 1= 1)

어떻게 보면 환경도 살리고 에너지 절약도하고 에코마일리지 적립도하고 사용도 하고 정말 일석이조가 아닌 일석이조삼조 그 이상은 되는 것 같습니다. 한 번 지구도 살리고 혜택도 보는건 어떠신가요?